지금, 경계는 venezuela_guaido

Published on 4월 10th, 2019 | by 경계를넘어

0

[월례포럼] “베네수엘라 위기 – 경제 제재를 넘어 군사 개입으로?

 

- 발제 : 원영수(국제포럼)

- 일시 : 2019년 4월 17일(수) 오후 7시 ~ 9시 반

- 장소 : <경계를 넘어> 회의실(마포구 서교동 461-1, 형진빌딩 301-B호)

- 문의 : 02)6407-0366, 010-4520-3662

 

안녕하십니까?

연대의 세계화를 꿈꾸는 <경계를 넘어>와 세계 각국의 정세와 진보운동을 연구하는 모임 <국제포럼>이 공동으로 2019년의 두 번째 월례토론회를 엽니다.

이 달에 함께 이야기 나눌 주제는 2019년 베네수엘라 위기의 진실입니다.

2013년 우고 차베스의 갑작스런 사망 이후 베네수엘라의 21세기 사회주의는 본격적인 안팎의 공세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2013년 대선 직후와 2014년, 2017년 등 반정부 진영의 무차별적 폭력과 미국의 제국주의적 압박 공세 속에서 베네수엘라 볼리바리안 혁명은 생존을 위한 투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1월 후안 과이도라는 무명의 초선 의원이 갑자기 대통령을 자임하면서 새로운 정치적 위기가 조성됐습니다. 그 동안 배후의 공작에 주력했던 미국 정부는 전면에 나서 베네수엘라 정부와 국민을 공격하면서 군사적 옵션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이버 테러에 의한 대규모 정전 사태까지 일어나는 등 사상 초유의 개입으로 경제 봉쇄와 생활고에 지친 베네수엘라 민중들을 공포 속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월례토론에서는 현재 베네수엘라의 위기 상황과 그 역사적 배경, 정치적 동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가능하면 제국주의 공세에 맞선 베네수엘라 민중과의 연대를 위한 방안도 모색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세상을 이해하려는 호기심과 생각을 나누려는 열린 마음만 있다면 누구든 환영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About the Autho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Back to Top ↑
  • stopADEX 2013 스케치 영상

  • 경계를넘어 메일링리스트


    경계를넘어의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 경계를넘어 on Flickr